Search This Blog

Saturday, May 21, 2011

42.風雷益 풍뢰익 ㅡ 세상 일을 사건따라 풀이

42. 風 바람풍 雷 우뢰뢰 益 더할익 풍뢰익 ; <>은 위 것을 덜어서 아래에 보태는 것을 의미한다.바람이 불어서 우뢰에 보태니 우뢰의 활동이 더 크게 되는 것이니, 우뢰가 움직이는데 바람이 순조롭게 호응하니 날로 발전하는 것이니 우뢰와 더불어 센 바람이 부니 세차게 비가 내려 땅을 적시니 만물이 힘차게 자라니, 이것이 <>되게 함이라고 말한다.

*전체 풀이
<>괘는 험한 강을 건너도 능히 해낼 수 있게 좋으니,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앞으로 나아가도 잘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1.<>괘는 위 것을 덜어서 아래에 보태는 것이므로 국민의 즐거워 하는 마음은 비할데가 없다.그 은혜가 태양처럼 위로 부터 아래로 내려가니 그 임금의 하는 일이 크게 빛난다.적극적으로 전진함이 좋다. 그 길이 적중하고 바르니 나아감은 순조롭다.앞 길에 기쁨이 있다.항로가 열려 있으니 위험하고 벅차더라도 큰 강을 건너는데 위험은 없다.<>괘는 우뢰와 같은 것이 움직일 때 바람이 호응하니, 날로 전진하여도 끝이 없다. 하늘은 베풀고 땅은 만물을 생산하니 그 <>이 어디에서라도 번성한다. 무릇 천지 자연의 베푸는 은혜는 때를 맞춰 다 함께 나아간다.
2.바람과 우뢰 이것이 <>괘이다.군자는 이 괘상을 보고 바른 것은 반드시 옮겨 실천하고 허물은 고친다.

*도형 풀이
ㅡ 양일 (1) 하괘 우뢰
-- 음이 (2) 하괘 우뢰
-- 음삼 (3) 하괘 우뢰

-- 음사 (4) 상괘 바람
ㅡ 양오 (5) 상괘 바람
ㅡ 양육 (6) 상괘 바람
<>괘는 그 형태를 보면 상괘에서 음효인 제4효를 떼 내어 하괘의 음효인 제3,2효에 보태주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그래서 익괘는 위 것을 덜어서 아래에 보태는 것을 상징하는 괘라고 한 것이다.앞에 나온 41.산택손 괘의 형태와는 정반대의 모습을 하고 있다.또 제2효와 제5효는 각기 상괘와 하괘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제2효는 음효,5효는 양효여서모두 <주역>의 논리로 보아서 음.양의 효가 바른 위치에 있는 것이며 서로 음양상응의 관계에 있는 것이므로, 그 길이 바르고 알맞다고 풀이한 것이다. 그리고 하괘인 우뢰는 움직임을 표시하는 것이요 상괘인 바람은 좇는 성질을 가진 것이라고 <주역>의 관습은 보고 있기 때문에 우뢰와 같은 활동력이 움직이면 바람처럼 순응성이 이에 호응한다고 표현한 것이다.

*아파트 이야기
양일 (1) ;아래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중대한 일은 맡겨지지 않는다.그러니 그 맡겨진 일에서 남보다 뛰어난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그렇게 하면 크게 길하고 허물은 없다.
음이 (2) ; 누군가 밖으로 부터 와서 도우니 내가 하는 일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열가지의 거북점도 이 길조를 틀린다고 하지는 못할 것이다.이러한 협력의 상태가 길이 계속되어 변함이 없으면 길할 것이다.더욱 임금이 하느님께 감사와 기원의 제사를 올리면 길할 것이다.
음삼 (3) ; 나라를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굳은 신념을 가지고 전쟁을 일으킨다.성의가 있고 정의에 맞는 행동이니 허물은 없다. 군왕의 신임을 얻어 왕의 사자로서 신표를 가지고 천자에게 뵈는 일이 맡겨질 것이다.
음사 (4) ; 바른 도리를 실천하여 나라에 헌신하고 있으면 ,그의 의견은 왕에게 받아 들여질 것이다.그리하면 그의 나라를 위하는 뜻은 더욱 더 하여질 것이다.왕과 인민이 의지하는 지주가 되어 나라의 수도를 옮기는  것과 같은 큰 일이 맡겨져도 순조롭게 그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양오 (5) ; 왕된 자의 성의가 있고 국민의 사랑이 있으면 점쳐볼 나위도 없이 길할 것이다.백성들이 진심으로 왕의 은혜에 감사하고 있으니 왕의 훌륭한 뜻이 크게 나라안에 반영된다.
양육 (6) ; 최고의 지도자의 위치에 있으면서 사욕에 사로잡혀 민생에게 보탬을 주지 못한다.외부로 부터 공격을 받아 패망할지도 모른다, 그 마음속에 바른 도리를 지킨다는 불변의 원칙이 서 있지 않기 대문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