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May 21, 2011

40.雷 水 解 뢰수해 ㅡ 주역의 괘풀이

40.雷 우뢰뢰 水 물수 解 풀해 뢰수해 ; 험난을 의미하는 물과 움직임을 나타내는 우뢰로서 구성 되어 있는 것이 <해괘>이다.우뢰라는 것이 움직임으로서 험난한 물의 위험을 벗어나는 것이<해괘>이다.

*줄거리 풀이
<해괘>는 좋은 곳,평야지대가 좋은 곳이라고 말한다. 겨울이 지나면 봄이 되어 좋은 곳이 된다.앞으로 나아가서 찾지 않아도 옛 날의 봄이 다시 오니까 이곳은 좋은 곳이라고 말한다.만약 나아갈 길이 있으면 주저 말고 빨리 감이 좋다 반드시 길함이 있다. 1.험난을 해치기 위한 자신감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면 험난을 해쳐 나갈 수가 있다.좋은 것, 평야지대로 나아가면 많은 것을 얻고 옛 평화를 다시 회복할 수가 있어 그 중심에 설 수 있다.위험이 있어도 부지런히 나아가면 험난에서 벗어나 순조로우니 공을 세울 수 있다. 천지에 겨울이 풀리니 우뢰가 울리고 비가 온다.우뢰가 울고 비가 오니 온갖 실과와 초목이 모두 껍질을 깨고 새싹이 비친다.<>의 상태에서 때의 힘은 진실로 크다.2.우뢰가 진동하고 비가 쏟아지니 어진이는 백성의 과실을 용서하고 죄와 형벌을 너그럽게 하여 그 고통을 풀어준다.

*도형의 설명
--1(음일)
2(양이)
--3(음삼)
4(양사)
--5(음오)
--6(음육)
<양이>에서 세마리의 여우라함은 이 괘 속에 있는 네 개의 음효중에서 제2효와 음양상응의 관계에 있는 제5효를 제외한 세개의 음효를 의미함이며 황금의 화살은 양효인 제4효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한다. 그리고 알맞은 길이란 원문의 중도를 말하는 것으로 제2효는 하괘의 중간 위치에 있음을 상징한 것이다.세상의 사악한 소인을 제거하고 훌륭한 인재를 얻는 것은 중용의 도를 지키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3효는 하괘의 최상위에 있고 또 음효이므로 마치 실력이 없고 신분도 천한 자가 나라의 중책을 지고 자신의 위치에 넘치는 높은 지위에 있음과 같다는 것을 비유한 것이라고 해석된다.

*아파트 이야기
1(음일) ; 굳셈과 부드러움이 어울려 있으니 허물이 있을리 없다.
2(양이) ; 사냥에서 세마리의 여우를 잡고 황금의 화살을 얻다. 알맞은 길을 얻었기 때문에 시종일관 변함이 없으면 길할 수 있다.
3(음삼) ; 무거운 짐을 진 신분 낮은 자가 마차를 타고 있다.그 꼬락서니가 보기에도 추악하다.스스로 적을 부르는 노릇이니 누구를 허물하랴. 끝가지 버티어 고치지 아니하면 비난의 집중공격을 받아 어찌할 수 없는 난경에 빠진다.
4(양사) ; 그대의 발 밑에서 아첨하고 있는 소인과의 관련을 끊으라 그리하면 어진 벗이 와서 성의로 협력하리라
5(음오) ; 훌휴항 군주가 나라의 여러가지 난제를 해결하고 백성의 고난을 풀어주니 소인들 까지도 정성된 마음을 가지게 된다.세상에 소인은 없어진다.길하다
6(음육) ; 높은 성벽위에서 세매를 쏘아 떨어뜨린다. 이와 같이 정도에 어긋나는 것을 배격한다.그러하면 만사가 순조롭지 않은 것이 없다.

*붙임
우뢰와 봄비가 나타나는 봄, 봄의 영광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일년의 설계는 봄에 있는 것,우리는 진정 풍성하고 번영하고 알찬 봄을 수확하기 위하여 우리 스스로 봄을 갈고 봄을 뿌리고 봄을 심자,봄은 빨리 가는 계절,때를 잃지 말자. 때를 잃으면 모처럼의 노력도 보람이 없는 것이다.들 가득히 성장하는 온갖 곡식도 가지가지 열매 맺는 백가지 실과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제때에 갈고 뿌리고 심고 그리고 북돋우워야 된다.그것은 봄에 해야할 일이다.봄은 한 해에 두번 오지 않는다.기회는 앞에 왔을 때 재빨리 잡아야 한다. 인생살이도 이와같은 것이다. 희망에 찬 행운에 괘다.대성으로 이끌기를 바라며 이 효사를 다시 한번 옮겨 본다. < 나아갈 길이 있거든 주저 말고 빨리 감이 좋다.길은 이제 험난에서 벗어나 순조로이 향하고 있으니 나아가면 공이 있으리라 > .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