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May 14, 2011

37.風火家人 풍화가인ㅡ 주역풀이

37. 風 바람풍 火 불화 家 집가 人 사람인풍화가인 ; 불이 잘타면 바람이 불에서 나온다.바람은 불에서 저절로 생긴다.불과 바람이 어울려야 나무가 잘타고 장작이 제구실을 다한다. <가인>은 가정을 상징하고 있다. 가정에는 여자가 바른 도리를 지키고 변함이 없어야 만사가 순조로운 것이다.가정은 여자는 안에서 남자는 밖에서 그 맡은 일을 잘 해야 가정은 바르게 지킬 수 있다.하늘과 땅,바람과 불, 여자와 남자가 자신의 법칙을 지키고 서로 호응을 잘 해야 음양의 큰 뜻에 맞는 것이다.

*줄거리 ;
<가인>은 가정을 상징하는 괘다.가정은 여자가 한결같이 바른 태도를 가지고 변함이 없어야 <가화 만사성>이다.가정이 고르게 여러가지의 일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1.<가인>의 뜻을 살펴보면 여자는 바른 자리에서 집 안의 일을 바르게 보고 남자는 집 밖의 일을 바르게 하는 것이다.남녀가 바른 위치를 차지 한다는 것은 하늘과 땅의 큰 뜻에 부합한다는 것이다.가정은 엄해야 한다고 하면서 엄한 주체는 부모이어야 한다. 아버지는 아버지의 도리를 지키고 아들은 아들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형은 형의 도리를, 아우는 아우의 도리를 다하고, 남편은 남편의 도리를, 아내는 아내의 도리를  다하여야 가정은 바르게 다스려질 수가 있고 가정이 바르게 다스려 져야 천하가 안정할 수가 있게 된다.2. 불로 부터 바람이 나오는 것이 <가인>의 괘상이다.어진이는 이 괘상을 보고 어떻게 처신해야 할까를 말하고 있다. 말하는 것은 꼭 실천해야 하고,행동하는 것은 반듯이 법칙에 맞아야 한다고 요구한다.

*도형의 모양
ㅡ 양륙,,
ㅡ 양오,,
-- 음사,, 3효를 합쳐서 작은 괘,손괘로서  바람을 상징,
ㅡ 양삼,,
-- 음이,,
 양일,,3효를 합쳐서 작은 괘,이괘로서 불을 상징,
가정을 국가 사회의 한 기본 단위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므로 가정이 바르게 다스려져야 온 천하가 안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정을 국가 사회의 기본 단위로 생각하는 견해는 2500년전의 주역의 그것이나 21세기 초반인 오늘에서의 그것이나 별로 이견은 없는 것 같다.
그것은 아마 인간 본연의 심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순수한 여정을 기초로 하여 세워진 인간 최초의 기본이기 때문일 것이다.가정은 제도 이전의 것이다.가정은 제도에서 탄생한 것은 아니다.인간의 가슴에서 탄생한 것이다. 인간에게 애정이라는 것이 존재하던 첫날, 이미 그들의 가슴에서 부터 존재하여 왔던 것이다.그들 원시인들은 사랑하는 남녀끼리 또는 그 자녀들과 함께 있기를 원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인류 역사의 발전과 더불어 가정은 성장하면서 줄기차게 인간에게 무한한 공헌을 남기면서 오늘에 이르렀던 것이다.
가정은 인간에게 따뜻한 행복을 공급하고 ,휴식과 위안을 얻게 해주는 보금자리였으며 밖에서의 온갖 활동과 분투를 위한 조약의 발판이었으며 실력을 축척하는 창고였고, 수양의 도장이었다.사회를 지도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체득하는 실험장이기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가정의 고마움은 현대인에게도 같다차라리 인간사회가 복잡하여 갈수록 가정은 더욱 더 소중한 존재일 것이다. 이렇게 인간과 가정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인간이 존재하는 한 가정은 존재할 것이요 또 존속해야 할 것이다. .....

*아파트 이야기(괘가 아닌 효의 이야기)
양일(1) ;가정을 가지되 서로 지켜야할 한정된 경계가 있다.그러하므로 뜻이 변하지 않는다.그렇게 함으로서 후회가 없어진다.
음이(2) ; 여자는 자신이 나서서 무슨 일이고 해치우려는 마음이 있어서는 안된다.여자는 집안에서 음식을 보살피는 임무가 있다.순종하는 마음을 지켜 변함이 없으면 길하다.
양삼(3) ; 집안 어른이 지나치게 엄격하고 무서운 얼굴을 하면 집안이 화기를 잃고 거북하다.그러나 그것은 아직 집안의 법도를 잃지 않은 일이다.너무 엄격하였음을 뉘우치면 길하다.그러나 집안에 아내나 아들이 절도도 없이 함부로 웃어 댄다면 공경하고 조심하는 태도가 없어서 집안의 법도가 문란하여진 것이니 마침내는 세상의 비난을 받고 난처한 지경에 빠진다.  
음사(4) ; 유화한 마음으로 가장을 도와 집안을 다스리니 집이 부하여 진다.크게 길할 것이다.
양오(5) ; 어진 이가 착한 아내를 맞아 가정을 가지게 되니, 부부 서로 사랑하여 일가 화목하고 온 나라에 모범이 된다.아무 걱정도 없다. 크게 길할 수 밖에...
양륙(6) ; 한 가정의 어른으로 성의를 가졌고 또 스스로 자신을 반성하고 있으니, 위신이 선다. 마침내는 길할 것이다

*붙임
얼마전에 작고한 럿셀에 대한 글, 신문의 평이, " 깔끔하게 타올라 잿더미조차 없는 글"이라고 했다.
"남성이 지배하던 옛날에는 문제가 간단했다.남성은 자기가 원하던 것을 가졌고 여성은 복종했다.이런 식으로 인류의 절반이 행복했고 나머지 절반은 불행했다.그러나 현대로 넘어와 남녀간의 正義가 요구되면서 이러한 구도가 불가는해졌다.개혁가들은 여성도 남성들만큼 행복해지기를 의도했겠지만 실제로 맞이한 현실은 남성도 여성만큼 불행해졌다는 것이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