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Friday, May 13, 2011

더 넓고 큰 우주로 ㅡ 주역 풀이 34

34.雷 우뢰뢰 天 하늘천 大 큰대 壯 장할장 뢰천대장 ㅡ 하늘 우뢰 크다 장하다, 하늘에서 우뢰가 크게 움직이니 장하다.하늘에서 우뢰 소리가 나니 비가 올 듯 하다, 하늘에서 우뢰 소리가 들리니 소나기가 쏟아진다, 소나기가 쏟아지면 땅 위에 식물이 좋아 한다식물이 풍년이 들면 사람이 좋아한다사람이 하는 일에 좋은 징조가 보이면 미래가 밝아진다. 미래가 밝아지면 신이 나겠지 신이 나면 일을 잘하지, 일을 잘 하면 결과가 좋아진다.


 *전체 알아보기


<대장>은 큰 것이면서 바르게 움직인다.곧게 앞으로 나아가니 그 운행이 순조롭다. 1. 바르고 큰 것은 강하면서 움직임이 빠르기 때문에 주저없이 일을 처리할 수 있다.대는 바른 것이다, 바르고 큰 것이라면 천지의 웅장한 움직임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다.2. 우뢰는 하늘 위에 웅장하게 음직임으로 인격자는 예의에 맞지 않는 일은 행하지 않는다.


*도형 알아보기


-- 6, 6


-- 5, 5


4, 4


3, 3


2, 2


1, 1


대장괘는 양효가 4개나 있으며 그나마 1효에서 4효까지 연속하여 겹쳐 있어서 점차 위로 올라가는 형세를 보이고 있다. 주역의 논리는 양의 기운이 음의 기운보다 큰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대장괘는 튼튼하고 굳센 것의 아래괘와 위의 우래괘로 이루어 졌으므로  굳세고 튼튼 하면서 크게 활동한다고 설명한 것이다.


다음 5효는 주역의 관습에는 왕의 지위요 또 양효가 있어야 할 위치이다. 그런데 음효가 5효 위에 있다고 풀이한 것이다.유순한 자가 굳세고 튼튼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통치를 하지 못하고 안이한 상태로 있다고 보는 것이다.양은 양순한 짐승이라고 쉽게 여기다가 잃어버리는 일과 같은 사태가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다

*아파트 이야기


양일(1) ; 마음이 아직은 발의 위치,말단에 있으면서 스스로 힘을 들이니, 될 수가 없다.함부로 날뛰면 흉하다. 모처럼 힘을 다하여도 어려움에서 헤어 나오기가 어렵다.


양이(2) ; 마음에 중용의 도를 지켜 시종일관 변함이 없으면 길할 수가 있다.


양삼(3) ; 소인들은 큰 힘을 가지고 함부로 휘두르나 어진 사람은 자신을 억제한다.소인이 너무나 세력이 강한 상태이므로정도를 지켜도 오히려 위태롭다. 숫양이 무작정 앞으로 돌진 하다가 울타리를 받아 그 뿔이 걸려서 위태로운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양사(4) ; 바른 길을 전진하여 변함이 없으면 길할 수도 있고 후회는 하지 않는다. 숫양이 돌진하다가 울타리를 받았으나 울타리가 열리니 뿔이 걸려 고통하는 일은 없다. 용약 매진함이 좋다. 큰 수레의 바퀴가 잘 구를 수 있게 바퀴통을 튼튼히 하여 앞으로 달려 나갈 수가 있다.


음오(5) ; 음효의 유순한 자가 왕의 자리에 있으니 부드러운 가운데 양을 잃을 수도 있으나 유덕함은 미덕이라 후회할 바가 없다.


음육(6) ; 숫양이  무모하게 울타리를 들이받아 뿔이 걸려서 나가지도  물러나지도 못하는 상태다.어찌할 바를 모른다.무엇을 하여도 잘 되지를 않는다.그러나 자기 잘못을 반성하여 근심할 줄을 알면 길하다.허물이 있으면 머지않아 사라질 것이다.


마음 ; 새로이 이사오니 넓어는 졌으나 청소는 많아져서 형평성에 있어서 균형이다. 봄의 시샘은 있으나 완연한 봄이다. 만물이 다시 피어나니,우리도 만물을 따라는 가야지111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