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February 26, 2011

더 넓고 큰 우주로 ㅡ 주역풀이

32.雷 우뢰뢰, 風 바람풍,恒항상항,卦 점괘괘, 뢰풍항괘
<뢰>는 우뢰,천둥,번개,하늘에서 벼락치는 소리이다.<풍>은 바람을 의미한다,<항>은 변화하지 않는다, 영원하다는 소리다,엮어서 풀이하면 우뢰와 바람이 영원하다인데 우뢰와 바람은 따라 다니면서 그 세력이 강해지는데,강해진 것이 움직이는 것을 <항>이라고 한다.우뢰와 바람이 함께하는 행동이니,잠시도 고요히 머무르는 것이 없이 흔들고 움직이고 있다.이것이 세상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

*줄거리 ;
<항>괘를 잡으면 형통하고 발전하게 된다.그리고 한결같이 변함없이 나아가면 허물은 없다.
1.<항>괘는 오래고 늘 있음을 의미한다. 강한 것이 위에 있고 부드러움이 아래에 있으면서 우뢰와 바람이 서로 협조하여 움직이고 나아가고 있다.강함과 부드러움이 함께 서로 호응하고 있는 것을 <항>괘라고 한다.발전하고 허물이 없고 한결 같으니 그 법칙은 영원하다.하늘과 땅의 법칙은 영원하여 그치는 일이 없다.하나가 마치면 새로운 하나가 시작된다.해와 달은 영원 불변하는 법칙을 얻었기 때문에 영원히 비출 수 있고 춘하추동의 4계절은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영원한 순환을 계속해 갈 수 있는 것이다.어진이도 그 도를 지키면 비로서 천하를 바르게 지도할 수 있다.그 영원한 것을 깊이 관찰하면 천지 만물의 실상을 보 수 있을 것이다.
2.<뢰풍항>괘는 어진이가 자신의 서 있는 자리를 확립하여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고 말한다.

*도형 설명 ;
-- 6층, 6효, 6효와 3효의 짝궁
-- 5층, 5효, 5효와 2효의 짝궁
ㅡ 4층, 4효, 4효와 1효의 짝궁

ㅡ 3층, 3효, 3효와 6효가 짝궁
ㅡ 2층, 2효, 2효와 5효가 짝궁
-- 1층, 1효, 1효와 4효가 짝궁
<항>괘는 남자를 의미하는 괘가 상괘이고 여자를 의미하는 하괘이므로 강한 것이 위에 있고 부드러운 것이 아래에 있다고 풀이한다.상괘는 움직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하괘는 여자의 상징으로 순종하는 성질이 있다고 한다.그러므로 우뢰와 바람의 힘이 함께 하여 순조롭게 따라 다니면서 움직인다고 한다.
그리고 <항>괘는 그 형태를 살펴보면 상괘의 각 효와 하괘의 각효가 각각 음양이 서로 돕기 위하여 관계를 맺고 있다.그러므로 강과 부드러움이 서로 사귀고 있다고 설명을 하고 있다.

*아파트 이야기 ;
음일(1층) ; 충분한 실력도 없으면서 처음부터 지나치게 성과를 기대하니 그러한 태도를 변하지 아니하면 흉하리라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리라.
양이(2층) ; 후회함이 없다.한결 같이 자기의 본분을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양삼(3층) ; 그 본분을 오래도록 지키지 못하고 있으니 세상에 받아 들야지지 못한다.도리어 부끄러움을 당할지도 모른다.그러한 태도를 변하지 아니하면 세상의 비난을 받아 빠져 나올 수 없는 난경에 빠진다.
양사(4층) ; 가당치 않은 지위에 언제 까지나 집착하고 있으니 무엇이 얻어질 수 있으랴,사냥을 하여도 잡히는 것이 없다.
음오(5층) ; 한결같이 외골목 길만 지켜 변화할 줄 모르는 것은, 부인이라면 시종일관 남편을 좇아 섬기는 것이므로 길할 것이지만,남자라면 그러한 부인과 같은 변화할 줄 모르는 태도를 따라서는 흉하다.남자는 큰 뜻을 쫓아 자유자재하게 변화있는 행동을 취하여야 한다.
음륙(6층) ; 최상의 지위에 있으면서 확실한 경륜과 결의가 없이 항상 동요하고 있으니 아무런 공도 있을 수 없다. 흉하다.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