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February 12, 2011

더 넓고 큰 우주 나라로 ㅡ 주역 풀이

30.離 붙을리 爲 할위 火 불화 卦 점괘괘 이위화괘
붙어 있는 것이 불이 되었다. 붙어 있는 것이 불이다. 불이 겹쳐 있다.불이 타오른다. 가슴이 열리는 것 같다.그러한 생각이 복수로 되어 있다.불같이 타오르는 것이 행복으로 보인다.하늘에는 태양이 있다.태양이 있으므로 천지가 행복하다.땅은 불이 있기 때문에 만물이 살아 움직인다.인간이 태양의 고마움을 느낀다.
*`줄거리
<離이>는 곧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나아가면 형통할 수 있으며 암소같은 유순한 마음을 기르면 길할 수 있다.
1.<이>는 붙는다는 뜻이 있다. 해와 달은 하늘에 달려 있고,온갖 곡식과 풀과 나무는 땅에 뿌리를 박고 있다.높은 지혜를 가지고 바른 길로 나아가면 누구나 하늘과 땅 사이에서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부드럽고 바르고 정통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되어질 것이다.이와 같은 것은 유순한 암소의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밝고 밝은 것이 천지를 밝게 하였으니,훌륭한 사람이라면 밝은 것을 이어 받아 널리 천하를 밝게 비쳐주듯이 세상을 따뜻하게 한다.
*도형 풀이
ㅡ 6층 ,6효
-- 5층 ,5효
ㅡ 4층 ,4효
ㅡ 3층 ,3효
-- 2층 ,2효
ㅡ 1층 ,1효
<離 이>의 한자풀이는 붙을리,떠날리 등이나, 주역에서는 불을 상징한다.1.2.3효가 하괘이고 4.5.6효가 상괘인데 2개의 모양을 보면 똑 같다. 그래서 불이 겹친 것이라고 말하며 불이 2개씩이나 있으니 밝은 것을 상징한다. 그리고 상,하괘의 중간효가 음효이므로 중효가 음효이니 부드러움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조각풀이
양일(1층) ; 술취한 사람처럼 걷는 것이 불안하다,그러나 정신이 똑바로 있으면 허물은 없다.
음이(2층) ; 밝고 환한 자리를 얻어 바른 생활을 하고 있으니, 마음이 편하고 길하다.
양삼(3층) ; 석양의 비낀 해가 오래 갈 수 없으니 장구치며 노래할 수도 없다. 늙음도 서러우니 흉할 수밖에 없다.
양사(4층) ; 제 차례도 아닌데 별안간에 뛰어드니 몸 둘 곳이 없다. 불태워 지고 죽여지고 죽은 시체는 버려지는데,
음오(5층) ; 눈물을 흘리고 괴로운 일에 마음을 아파한다니 자비와 사랑을 베푸는 것이니 길할 수 밖에 없다.
양륙(6층) ; 왕이 군사를 거느려 싸움에 나가니,배반하는 무리를 정벌하여 나라를 바로 잡고자 하기 때문이다.전공이 있어 원흉을 처단하고 남은 포로들은 관대하게 처리한다. 그리하면 길할 것이다.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