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October 2, 2010

千字文 45章 177 ㅡ 180句, 周易 주역 9卦 괘

< 원문과 풀이 >
省 躬 譏 誡 ㅡ 성 궁 기 계 ㅡ 몸을 반성할 때 살피고 경게하지
살필성,몸궁,나무랄기,경계할계

寵 增 抗 極 ㅡ 총 증 항 극 ㅡ 은총이 쌓이면 극에 다다르는 것을 막아야지
사랑할총,더할증,막을항,다할극

殆 辱 近 恥 ㅡ 태 욕 근 치 ㅡ 위태로움과 욕을 당하면 위험에 가까워지지
위태할태,욕될욕,가까울근,부끄러울치

林 皐 幸 卽 ㅡ 임 고 행 즉 ㅡ 숲우거진 언덕으로 가야하지
수풀림,언덕고,갈행,나아갈즉

< 단어 풀이 >
*기계 ; 비판과 경계 *항극 ;극에 다다름 *임고 ;산언덕,삼림

< 우주 나라 ㅡ 지구로는 작아서 하늘,땅 곳곳을 살펴야지>
* 9. 風天小畜 卦 풍천소축 괘 ㅡ 비 바람이 아닌 구름 바람이니 우주 나라는 실력을 적게 기르고 있다,시일이 걸리겠지만 많은 비가 내리겠지
바람풍,하늘천,작을소,기를축,점괘괘
* 줄거리 : 하늘에 바람이 불고 있는 모습이다. 바람은 구름을 몰아 오고 비를 부르는 것으로 믿어진다. 이와 같이 바람은 비의 기운을 알리는 신호이지만 아직 그 힘이 미약할 때는 당장에 비를 부르지는 못한다. 소축은 조금식의 저축이다. 그 조그마한 저축으로는 지금 당장을 서둘러 보아도 비가 될 수는 없다. 큰 힘이 저축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것이 천지 자연의 법칙인 것이다.
사람도 자기의 올바른 생각이 아직 실천에 옮겨질만한 힘을 갖추지 못하엿을 때는 초조하거나 별안간에 만용을 부리거나 도는 실망하지 말고 착실하게 차근 차근 실력을 기르라는 것이다.어느것이나 어느 경우에서라도 바른 마음으로 실력을 기르면서 성의와 부드러운 마음으로 남에게 대하면 멀지 않아 행운이 열릴 것이라고 한다.
* 아파트에 사는 이들
양일(1층) ; 양일이는 남자의 성격을 가져서 자신의 정당한 길로 가려 한다.환경이 그러하더라도 자기의 길로 가려하니,허물은 없다.
양이(2층) ; 다른 사람의 지도로 바른 길로 돌아간다.바른 길을 바른 자세로 가니, 잘못이 없고 또한 허물도 없다.
양삼(3층) ; 3층에 사니, 빨리 출세하고픈 생각이 나지만 반대 세력이 있어 출세하기가 어렵다.위로 오르려고 하지만 막는 세력이 있어 막히기도 하지만 아직은 실력이 모자람을 알아야 한다.
음사(4층) ; 음사는 여자의 성격이므로 필요한 사람이기 때문에 성의를 가지고 일에 대처하면 유혈의 참사도 없어지고 두려움도 사라진다. 웃 사람과 마음을 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허물은 없다.
양오(5층) ; 양오는 5층이라는 위치도 좋은 곳이지만 지도자의 자리에 있으므로 성의를 가지고 남들을 움직여 손잡고 나아가니 이웃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나눈다.
양육(6층) ; 양육이는 운이 좋다.기다리던 비는 내려 만물을 적셔 주고 걱정하던 주위 사람들도 이제는 안심하고 제 살곳을 얻었다.천하의 백성들도 지도자의 덕을 흠모한다. 그러나 편안함과 위태로움은 손의 안과 밖이다.바른 사람은 이러한 극한 상황에서는 더 이상 올라가면은 허물이 생기고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다.

<>
9,13(월), CH : "후진타오, 김정은 만났다" ㅡ 김정일,지난 날 방중때 데려가 ...창춘 만찬자리에서 후 주석에게 소개
H : 대결 치닫던 남북 '해빙'조짐 ㅡ 북,이산상봉 제안... 정부 "적십자 접촉서 상봉 정례화 제의"
9.14(화), CH : "기뢰도 좌초도 아니다" ㅡ 천안함 최종 보고서, "힘있고 가진 쪽이 따듯한 마음을" ㅡ 이 대통령 대기업 총수 간담회
H : 남북 협력기금으로 쌀 5천t 대북지원 ㅡ 한적 "인도적 차원"강조...중장비는 제외,
9.15(수), CH : 신한 금융 신상훈 사장 직무정지 ㅡ 이사회 의결
H : 개성공단 체류인원 900명으로 확대 ㅡ 정상규모 90% 회복
9.16(목), CH ; "천안함 사건 북 사과해야 대규모 지원" ㅡ 김태호 비서관 "MB 대북정책 여전히 단호"
H : 법원 "고려대 고교등급제 적용했다" ㅡ "일류고생 뽑으려 고교별 학력차 반영...위법"
9.17(금), CH : 새총리 후보자 김황식(감사원장)씨 지명
H : '쌍용차 진압' 부상 해고자 건보급여까지 뺐는 나라
9.18(토), CH : "북한 당 대표자 회 10월로 미룰지도" ㅡ 일부 대표자 평양 떠나 10월 10일 전후 가능성
H : 학교서 '체벌' 추방 학생인권조례 첫발 ㅡ 경기도 의회 전국 첫 제정, 전교조ㅡ교총 찬반 엇갈려.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