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October 2, 2010

天字文 旅行 43章 169 ㅡ 172句

<원문과 풀이>
孟 軻 敦 素 ㅡ 맹 가 돈 소 ㅡ 맹가는 본바탕을 닦았지
맏맹,수레가,도타울돈,바탕소

史 魚 秉 直 ㅡ 사 어 병 직 ㅡ 사어는 직간을 잘 했지
역사사,물고기어,잡을병,곧을직

庶 幾 中 庸 ㅡ 서 기 중 용 ㅡ 중용에 가가이 가야지
거의서, 기미기,가운데중,쓸용

勞 謙 謹 勅 ㅡ 노 겸 근 칙 ㅡ 갈려면,일하고 겸손하고 삼가고 살펴야지
일할노,겸손할 겸,삼갈근,경계할칙

*단어 풀이
-맹가 ; 맹자, 자사 문하에서 공부하여 소양을 두터이 함, -사어 ; 위나라의 대부,이름은 추,자는 자어,-간언 ;임금에게 죽음을 무릅쓰고 바른 말을 잘함, -서기 ; 가까움,가까울 것임, -중용 ;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가운데 바로 섬.

<우주 나라>
7. 地 水 師 卦 지수사괘 ㅡ 대지가 물을 저축하고 있다. 지혜있는 사람은 물과 같은 것을 대지에서 잘 품고 다스린다.
땅지,물수,스승사 또는 무리사
*줄거리 : 師는 다수를 뜻하며 군대를 의미한다. 그래서 전쟁을 진두 지휘한다. 군대를 이끌려면 장수가 필요하며 승리를 하려면 통솔자가 있어야 한다. 훌륭한 통솔자가 지휘하여 다수를 이끌어 나가면 훌륭한 사람이 된다.강한 신념을 갖고 장수와 백성이 협력하면 목적을 수행할 수 있다.
험난한 전쟁을 수행하나 정의로서 진행하면 고통속에 들어갈 수는 있으나 백성들의 이해와 협조로 나중에는 승리한다.길하다 그리고 허물도 없다.

*아파트 이야기
음일(1층) ; 음일이는 1층에 산다. 단체를 통솔하려면 규율이 엄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규율이 없으면 흉한 꼴을 보게 된다.
양이(2층) ; 양이는 단체 안에 심복 부하가 있어 길하고 허물이 없다. 또 임금에게 칭찬을 여러번 받고 하늘이 도우니 국민들이 모두 양이를 따르니 길하다.
음삼(3층) ; 음삼이는 전쟁에 나가도 실패하고 시체를 싣고 돌아온다. 흉하다.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큰 공을 세울 수 없다.
음사(4층) ; 전진하기 어려움을 알고 후퇴한다. 후퇴는 전쟁에서 불리하면 후퇴하는 것이 전쟁의 원칙이다. 원칙을 지키면 큰 허물은 없다.
음오(5층) ; 사냥을 나가 사냥감을 잡는다 당연한 일을 하고 있다. 허물은 없다. 큰 아들에게 군대를 거느리도록 해야한다. 작은 아들을 시키면 일을 그르치고 돌아 온다. 맡기지 않아야 할 사람에게 일을 맡기기 때문이다. 경험이 많은 사람을 써야한다.
음육(6층) ; 임금의 명령이 살아있다. 나라를 세우고 집안의 뒤를 잇게 한다. 능력이 없는 사람은 쓰지를 않는다. 상과 벌을 바르게 행하고, 아첨하기를 좋아하고 잔 재주를 부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멀리한다. 그로 인하여 나라가 어지러워질 수도 있다.

*괘풀이 地水師 지수사
지수사는 전쟁을 의미하는 괘다. 당신은 지금 싸움터로 나가는 장군과 같다. 전쟁에는 위험과 곤란이 많다. 오로지 바른 도리를 지키며 무슨 일에라도 기밀을 엄수하고 행동에 옮기기 전에 결과를 생각하여 충분한 작전을 짜서 숭산이 선 뒤에 찬스를 노려야 한다 지금 당장에 경솔하게 함부로 일을 일으키면 주위의 사람들에게까지 누를 끼치게 될 것이다.
전쟁에는 뛰어난 참모가 필요하다. 복심의 부하를 양성하라.그리하면 길운으로 향하는 길이 열릴 것이다. 당신이 남성이라면 야심이 크다.계획이나 사업의 규모도 거대하다. 그러나 진행은 매우 완만한 편이다. 당신이 여성이라면 실업가 타이프이며,보수형이며,얌전한 주부형은 아닌 편이다.
남자거나 여자이거나 간에 이 괘를 얻은 경우에는 이성관계는 상당히 개방적이며 교제가 화려할 것이다.
[운 수] 다른 사람에게 추대되어 우두머리의 일을 맏게 될 것이다. [소 망] 처음에는 어려우나 나중에는 이루어 진다. [건 강] 위험하다. 차를 운전하는 이면 조심해서 운전해야한다. 병은 설사 신경통에 유념해야 한다. [여 행] 중지함이 좋다.{실 물] 찾지 못한다. 찾더라도 못쓰게 되어 있다. [재 수] 금전상의 분쟁이 일아나기 쉽고 들어오고 나가고 하는 일이 복잡한 때 이다.말하자면 나가는 비용이 많은 경향이 있다.

<>
8.30(월) CH. : 김태호,신재민,이재훈 사퇴 ㅡ 이 대통령 "안타깝다" 청와대 후임자 인선 착수
H. : 민심이 걸러낸 '죄송 내각' ㅡ 김태호,신재민,이재훈 줄 사퇴
8,31(화) CH. : 중국, '김정은 권력 승계' 용인한 듯
H. : 김정일 " 6자 회담 조속 재개 희망"
9.01(수) CH. : 북 39호실 (김정일 비자금 관리),정찰 총국(천안함 폭침 주도) 미국의 제재 받는다
H. : 중, 북과 밀월...미,북에 채찍 '한 반도 외교' 비상구 없다
9.02(목) CH. : 초속 30m 강풍 수도권 비상 ㅡ 15년만에 서울에 가장 근접
H. : "사찰 사전 인지,이상득에 직접 확인" ㅡ 정근태 "형님라인과 전면전 불가피"공세, 정두언도 "청와대에 차지철 되 살아났나" 이상득 "싸우기 싫어... 그냥 듣고 있을 것"
9.03(금) CH. : '광풍'... 공포의 새벽2시간 ㅡ 제트 기류탄 태풍 '곤파스' 6시간 빨리 수도권 강타 5명사망, 156만 가구 정전
H. : 뽑히고,끊기고,막히고...태풍'곤파스' 한반도 통과 4시간 15분 동안
9.04(토) CH. : 이 대통령 "장관은 엄격해야...유 외교 딸 특채,철저히 조사"
H. : 청와대, 유명환 경질 방침 ㅡ "딸 특채 관련 거취 정리 수순"... 유 외교 이르면 오을 자진 사퇴.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