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October 2, 2010

천자문 여행 41장 161 ㅡ 164구

<원문과 풀이>
曠 遠 綿 邈 ㅡ 광 원 면 막 ㅡ 넓고 멀며,산이 이어져 있지
빌광,멀원,이어질면,멀막

巖 岫 杳 冥 ㅡ 암 수 묘 명 ㅡ 바위와 묏부리가 높이 있고,물길은 아득하고 멀지
바위암,묏부리수,아득할묘,어두울명

治 本 於 農 ㅡ 치 본 어 농 ㅡ 나라 다스림은 농사가 근본이지
다스릴치,근본본,어조사어,농사농

務 玆 稼 穡 ㅡ 무 자 가 색 ㅡ 이와 같이 심고 걷우는 일에 힘쓰지
힘쓸무,이자,심을가,거둘색

*단어풀이 ㅡ *광원 : 넓고 멀음, *면막 : 길게 이어져 있음, *암수 ; 바위와 묏부리, *묘명 : 그윽하고 어두움 *가색 : 곡식을 심고 걷우는 일.

<우주마을 ㅡ 주역>
5. 水 天 需 卦 수천수괘 ㅡ 하늘 위에 구름 (물)이 있다, 구름이 비가 되어 대지를 적셔 주기를 기다린다. 비가 오기전 준비는 필수지.
물수,하늘천,구할수(기다릴수),점괘괘

* 전체의 줄거리 ㅡ 참고 견디면 반드시 때가 올 것이다, 바른 길을 걸으며,떳떳한 일을 성실하게 하기만 하면 반드시 미래가 좋아진다.그 때는 어려운 큰 강물도 건널수 있을 것이다.

*아파트 사람들 ㅡ 모여사는 사람들
양일 : 서울 밖에서 숨어서 기다리니, 위험을 피하고 범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것이 바른 길이다. 그리하면 허물은 없을 것이다.
양이 : 무슨 일이든지 하려고 움직인다. 물가에 이르렀으나 물에 들어 가지는 않았다. 이제 건너가야 한다. 일을 앞에 두면 망설이고 말이 많은 법인데, 말을 적게 하고, 넓은 마음으로 중심을 잡고 있으면 결국은 실행하여도 괜찮다.
양삼 : 강을 건너기 위해서 물에 발을 들여 놓았으며, 어려움도 대처하려고 한다. 이것은 내가 상대에게 능동적으로 일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이러한 때에는 신중힌 태도와 냉정함을 갖게 되면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음사 ; 4층에 사는 음사는 여성적이어서 5층과 3층에 있는 남성들에게 공격을 받으므로 싸우다가 반성하고 있는 상태이다. 음사는 자기의 약함을 깨닫고 유순한 마음으로 주위의 가르침에 숭종하면 궁지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양오 : 양오는 지리적으로 좋은 곳에 살고 있다. 실력을 갖추었으니 자신있고 여유있는 마음으로 몸과 마음을 기르면서 때를 기다리고 있다. 의지가 있어서 바르게 실천할 수 있다.
음육 :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지위에 있다. 그래서 큰 혼란속에 빠질 수 있다. 부르지 않는 3명의 손님이 와서 도와준다. 양일, 양이,양삼이다. 그들을 존경하고 있으며, 도움을 받아 큰 실수는 없을 것이니, 길할 것이다.

*5.수천수 괘 풀이 ㅡ 현암사 주역책 괘풀이 편
需 수는 기다린다. 대기한다는 뜻이다.인간은 때가 오기를 기다리며 은인자중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이제 당신은 그러한 시기에 있다. 위험한 강물 앞에서 심신이 강건하면서 신중한 태도로 자중하고 있는 상태이다. 충분한 실력을 갖고 있다.그 실력을 발휘할 기회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여유있는 침착한 마음으로 몸과 실력을 기르면서 힘을 축적하여 앞에 오는 일에 대비하고, 최후의 순간을 기다려야 한다.큰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초조하지 말고 급히 서두르면 안된다. 그리고 저돌의 만용을 삼가 하여야 한다. 그러한 일을 저지르면 큰 곤란을 가져오게 된다.
신규의 계획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무리하면 곤경에 빠진다.
노력해온 일이 있다면 성취된다고 해도 좋다. 난처한 일에 끼어 들지 말아야 한다. 조심하면 허물은 없다.
*항목별 풀이
[운수] 초조하지 말고 여유있는 마음으로 힘을 기르면서 때를 기다리면 멀지 않아 원조자와 협력자가 나타날 것이다.
[소망] 지금 당장은 성취하지 못한다. 그러나 천천히 달성해 가는 일이면 길하다.
[교섭] 뱃심 좋게 버티라.
[실물] 찾아 보아도 헛된 일이다.
[재수] 당장은 별 수 없지만 재수는 좋다.뜻밖의 일로 수입이 있을 것이다.


08.16(월) CH. ; "통일세 준비할 때 됐다" ㅡ 이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H. ; '4대강 전 구간 '운하형 준설' ㅡ 단면도,현장 확인 결과 '바닥 평평한 사다리꼴'
08.17(화) CH. ;볼리비아 리튬 개발권 코리아가 먼저 따냈다 ㅡ 중, 일 등과 경쟁 이겨
H. ; "국정원 사찰 개입 청와대 통해 확인" ㅡ 불법 정치 사찰 폭로 정태근 의원
08.18(수) CH. ; "북 급변 대비 돈보다 '마음'을 준비하자는 뜻" ㅡ MB "통일세 당장 과세 안해"
H. ; 세종연 ㅡ 현경연 통합속 내 진보적 연구진 '몰아내기' ㅡ "세종에 친북적 사고하는 사람들 있어" 공로명 재단 이사장, 이사 간담회서 밝혀
08.19(목) CH. :전 보다 더 시끌 벅적..."당국도 손 놨다" ㅡ 신의주 체하 시장,상인,주민들 거친 항의에 단속 보안원 자취 사라져,상인들에 김정은 얘기 묻자 "어린게 뭘 알아...관심없다"
H. ㅡ 정부, 멜라트 (이란계 은행) 서울 지점 '영업 정' 검토 ㅡ 이란 제재 실행안 '패쇄' 대신 절충 카드...외환 거래법 위반 적용
08.20(금) CH. ; 현 중3학생부터 수능 두번 본다 ㅡ 국 영 수는 난이도 선택 가능
H. ; 여당 최고 위원 "부적격 후보 사퇴를" ㅡ 홍준표,김태호 이재훈 신재민 3명 지목, 나경원도 동조
08.21(토) CH. ; 실수요자 DTI (소득수준 따른 대출한도) 규제 풀어준다 ㅡ 정부 부동산 대책 이르면 내주 발표
H. ; 이재훈 (지식 경제부 장관 후보자) "쪽방 투기 죄송"... 한나라 "그 정도면 봐줄만"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