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hursday, August 19, 2010

千字文 旅行 40章 157 ㅡ 160句

< 원문과 풀이 >
雁 門 紫 塞 ㅡ 안 문 자 새 ㅡ 안문과 자세가 있지
기러기안,문문,붉을자,변방새

鷄 田 赤 城 ㅡ 계 전 적 성 ㅡ 계전과 적성도 있지
닭계,밭전,붉을적,재성

昆 池 碣 石 ㅡ 곤 지 갈 석 ㅡ 곤지와 갈석이고
맏곤,못지,돌갈,돌석

鉅 野 洞 庭 ㅡ 거 야 동 정 ㅡ 거야와 동정이지
클거,들야,고을동,뜰정

#단어 풀이
*안문 : 옛 지명 ㅡ 기러기가 넘어가지 *자새 : 장성을 가리킴 ㅡ 만리장성 서 북쪽 붉은 흙이지 *계전 : 옛 지명 ㅡ 국경 도시 *적성 : 옛 지명 ㅡ 여기도 붉은 흙이지 *곤지 : 호수 이름 ㅡ 해발 1860M의 큰 호수 *갈석 : 산 이름 ㅡ 동해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명승지 거야 :큰 늪지대 동정 : 중국의 5대 호수 중의 하나.

<우주 마을 이야기>
4. 山(뫼산) 水(물수) 蒙(어릴몽) 산수몽 괘 :
산 아래 물이 있다. 험난하여 물이 갈 바를 몰라 멈춰 있다. 오직 흘러 가기는 해야 한다.
*줄거리 :
사람이라면, 어리고 모르면 배워야 한다. 어린이가 스스로 선생님을 찾아가 배워야 하지, 선생님이 배우기를 강요하는 방법을 써서는 안된다. 그렇게 해야지만 제자와 스승은 배우고 가르치는데 서로 마음이 호응할 것이다. 선생님은 처음서 부터 끝까지 같은 뜻이어야지 달라지면 안된다. 어린이로 하여금 신념을 갖고 스스로 실천하게 하기 위함이다.
산 밑에 솟아나는 샘물, 이것이 몸의 괘상이다 바른 사람이라면 이 괘상을 보고 바른 일을 과감하게 실천하면서 인격을 길러야 한다.
*아파트사는 사람들은 : 음이 넷이요 양이 둘이니 어떻게 방향을 잡을까?
음일(1층) : 무지하고 알지 못하니, 가르치는데 반드시 형벌이 필요하기는 하나, 너무 엄숙하게 계속하여 다구치는 것은 좋지 않다.
양이(2층) : 생각이 모자라는 사람은 감싸주는 것이 좋다. 처음 시집온 며느리라면 감싸주면 착한 며누리가 된다. 굳셈과 부드러움이 만났으니 자식도 능히 훌률하게 키울 수 있다.
음삼(3층) : 음삼이 같은 여자를, 장가드는데 취하여서는 안된다. 돈 있는 남자만 바라본다.몸 가짐이 바르지 않다. 이런 여자를 취하면 생활이 평탄할 수가 없다.
음사(4층) : 어리고 알지 못하여 괴로워 한다. 목적을 몰라 홀로 고민한다.선생님을 만나야 해결의 빛을 볼 수 있다.
음오(5층) : 어리고 알지 못하나 순리에 따르고 유순하니 길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의 의견을 듣기때문이다.
양육(6층) : 어리석은 사람을 일깨우는데는 상대를 죄인 다루듯이 하면 안된다. 상대를 죄인으로 부터 보호해 주듯 해야 한다. 그 마음이 착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밖으로 부터의 유혹을 받기 때문이다.
* 말,말,말
물이 주인공이다.처음으로 해를 보게된다. 나무가 울창한 깊은 산중에서 맑은 샘물이 솟아 나와 조잘 조잘 소리를 내며 산골짜기를 멀리 흘러가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다. 우리는 거기에서 먼 장래를 생각하게 되며, 생명의 약동을 느끼게 되며, 희망과 환희를 가져 오게 된다.

샘물이 혼자서
춤추며 간다.
산골짜기 돌 틈으로,

샘물이 혼자서
웃으며 간다.
험한 산길 꽃 사이로,

하늘은 밝은데
즐거운 그 노래
산과 들에 울리운다.

이것은 <주요한> 선생의 시인데 <샘물이 혼자서>라는 제목의 시다. 어떤이는 이 시를 [.....산골을 흘러 내리는 생기 발랄한 정신. 그 정신이 시의 내용이다.산골로 흐르는 그 줄기차고 ,생기 있고,경쾌하고,신선한 그야말로 흐르는 정신을 불어 넣으려는 것이다. 이 물이 어둠을 뚫고 흐르는 한 줄기의 싱싱한 물주기 같은 것...] 이러한 무한한 생명력과 장래성과 희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샘물이다.
인간으로 비교하면,샘물은 어린이다.어린이는 철이 들지 않고 분별의 능력이 없는 연약하고 몽매한 인간이다. 그러나 어린이는 성장하고 발전할 무한한 소질을 가지고 있다.
주역에서 몽매한 어린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교육은 어린의 자발적인 의욕을 요구하고 있다.둘째는 배우는 자는 믿음을 갖고 열심히 하는 태도를 바라고 있다.세째는 교육을 할 때에는 형벌을 주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어리석음을 퇴치하는데는 어리석음 그자체를 원수로 치지말고 외부로 부터 침입하는 환경의 악을 막아주어야 한다고 한다.즉 아이의 무지를 탓하지 말고 환경의 오염으로 인하여 오염되는 것을 막아 주어먀 한다고 말한다. 중국에서 맹모 삼천 지교 라는 말이 나온 것이고, 더 나아가서 3000년 전에 이 좋은 교육학설이 있었다는 것에 놀랄 소 밖에...


8.9(월) CH: 새 총리 48세 김태호(전 경남지사)씨 ㅡ이 대통령,7개 부처 등 장관급 9명 교체
H: 총리 40대 김태호,특임장관 이재호
8.10(화)CH: 북, 해안보 130발 에고 없이 쏴 ㅡ 서해 연평,백령도 NLI (북방 한계선) 인근
H: 사분위, 상지대 '비리재단' 복귀 시켰다 ㅡ 김문기 쪽 아들 등
8.11(수)CH: 일,식민지배 강제성 인정 불법성은 언급 안했다 ㅡ 간나오토 총리 한일 합병 100년 담화
H: 강제병합 언급했지만 무효선언 없었다 ㅡ "한국 민 뜻 반해 이루워져" 강제성 우회적 인정
8.12(목)CH: 민간인 사찰 '몸통' 못 밝혀 ㅡ 이인규씨 등 3명만 기소... 의혹규명 실패
H: 민간인 사찰 '윗선' 못 밝혔다
8.13(금)CH: '행시' 이름 없애고 절반 '특채' ㅡ 5급 공무원, 내년엔 정원 30%를 외부 전문가로 ... 2015년 50%까지 확대
H: 민간인 사찰 재수사 요구 ㅡ 조사 대상자가 검찰 보고 받아...사실상 '배후 박영준' 거론
8.14(토)CH:차관급 23명 인사 ㅡ '실세' 박영준, 지식 경제부 2차관에 국방차관은 민간 출신 이용걸 내정
H: 비리 정치,기업인 살린 '그들만의 사면' ㅡ 서청원(정치),이학수(기업) 등, 시국 노동사범 없어 끝.

2 comments: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