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Monday, August 9, 2010

千字文 旅行 39章 153 ㅡ 156句

<원문과 풀이>
九 州 禹 跡 ㅡ 구 주 우 적 ㅡ 아홉주는 우 임금의 자취이지,
아홉구,고을주,임금우,자취적

百 郡 秦 倂 ㅡ 백 군 진 병 ㅡ 일백 고을은 진니라가 합병했지,
일백백,고을군,나라진,아우를병

嶽 宗 恒 垈 ㅡ악 종 항 대 ㅡ 다섯개의 산은 항산,대산을 우두머리로 했지,
큰산악,마루종,항상항,터대

禪 主 云 亭 ㅡ선 주 운 정 ㅡ 봉선은 운운산과 정정산에서 주로 했지
고요할선,임금주,이를운,정자정

*단어 풀이
우 : 중국 고대의 하나라 임금, 우적 : 우 임금의 발자취, 백군 : 진시왕때의 나라 행정구역 100군 100곳, 항대 : 산이름으로 항산과 대산, 선 : 고대 황제들이 하늘과 땅에 제사 지내는 의식 ㅡ 봉선, 운정 :태산 아래에 있는 작은 산, 운운산과 정정산.

<우주 마을 이야기 ㅡ하늘과 땅을 합해서 사는 마을 이야기>
3. 水 雷 屯 卦 수뢰준괘 ㅡ 물과 구름이 쌓이고 있다. 구름의 두께가 커지면서 점점 많아지고 있다.음양의 에너지가 서로 만나 응하면서 새
물수,천둥뢰.두터울준,점괘괘 로운 것을 낳는 것이니 어려움이 보인다.

*전체의 줄거리
하늘에 먹장구름이 쌓여 바로 머리 위에서 한바탕 소나기가 쏟아질 환경에 처해 있는 괘이다.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질식 상태를 보고,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큰 뜻을 세울 것이다. 글쎄, 나는 옛날에 소나기가 내릴 것 같으니 빨리 집에 가자고 했었지.

*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해?
양일(1층) : 양일이는 답답하다.그러나 정체만 하고 있을 수없다.갈 수도 머무를 수도 없는 심경에서 고민하고 있다.그러나 목적은 뚜렸하다. 귀한 신분이라도 자기 몸을 낮추면서 남을 대하면 분명히 좋아진다.
음이(2층) : 음이는 머뭇거리면서 앞으로 나아가지를 못한다.말을 타고 달려도 마찬가지다.몰래 남자가 기웃거리지 않으면 여자로서 자기 절개를 굳게 지킬 수 있다. 실천하면 한이 생긴다. 그러나 낙심하지 말고 기다리면 10년 뒤에라도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
음삼(3층) : 사냥꾼이 좋아하는 사슴을 만나 쫒으니 정신없이 산을 헤맬 수 밖에 없다.사슴을 쫒지 말고 마음을 놓으면 한과 궁함은 면할 수 있다. 현실을 알고 욕심을 부리지 말고 분수에 맞게 살면 허물은 없이 할 수 있다고 한다.
음사(4층) : 말에 올라 타고도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망설인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혼인을 구하면 앞으로 씩씩하게 나가야 한다. 구하면 나아가고 나가면 앞이 밝게 보인다. 앞으로 나아가도 허물은 없고 길할 것이다.
양오(5층) : 좋은 층에 산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니다 널리 사람을 돕는 인간으로 아직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마음이 좁고 도량이 크지 못하다.작은 일을 맡으면 잘 할것이나 큰 일을 맡기에는 이르다.
음육(6층) : 말을 타고도 나아가지를 못한다.피눈물이 나오도록 마음은 쓰다. 앞 날이 보이지를 않는다. 너무 빨리 달려 왔기 때문이다. 무슨 일이던지 급하게 서두르면 궁극에 도달해서 궁지에 빠져 가도 오도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말,말,말
<준>이라 함은 정체으를 의미하는 말이다. 정체란 움직여야 할 것이, 또 장차 움직이고야 말 것이 아직 여건의 제약 때문에 움직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준>은 고민을 뜻하는 글자이기도 하다. 그러나 수뢰준괘는 고난을 상징하는 괘이기는 하나 이것은 단순한 고난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수뢰준괘는 새로운 탄생을 위한 진통의 고난이요 장차의 비약을 준비하는 정체인 것이다.
지금은 물밑에 있지만 배태된 우뢰는 반드시 하늘로 치솟아 큰소리를 치고야 말 것이다.
둑으로 가로 막힌 강물은 정체하고 있지만 장차 둑을 뚫을 만한 힘이 축척되면 물은 반드시 흘러 가고야 말 것이다.
이른 봄에 어린 새싹이 흙속에서 꿈틀거리지만 때가 오면 지각을 뚫고 땅위로 터져 나오기 위하여 힘을 기르고 있을 뿐아다.이만.


8.02(월) CH : " 지자체 4대강공사 거부하면, 손해배상 청구" ㅡ 국토부 방침 밝혀, 경남,충남 등에 공문
H : 함안보,합천보 공사 다시 강행 ㅡ 시민 사회 단체 제안 무색, 정부,경남,충남도 압박 "사업 반납 여부 밝혀라"
8.03(화) CH : 막말 토해 내는 "인강 (인터넷 강의)"ㅡ "으아! 000 도지사 죽여 버리고 싶어요" , "여학생들 제수할 돈으로 쌍꺼풀 수술해라"
H : 입만 바쁜 '친서민' '공염불'의 그림자
8.04(수) CH : '타당성 기준 미달' 선심사업 안써도 될 예산 11조원(2003~09년) 샜다
H : 낙동강 준설 뒤 부유물질 최고 16배 ㅡ 오탁 방지막 효과 없어
8.05(목) CH : 충남도 '4대강 찬성'으로 ㅡ 충북 이어서 충남도 "추진"... 민주당 "무조건 반대 아니다"선회
H : 공기업 청년고용 (매년 정원의 3%) 의무화 추진
8.06(금) CH : "아이폰, 패드 보안에 결함" ㅡ 독 정부 "해킹 도취 취약" 공식경고
H : 여당 핵심 "MB,수용 가능성 없다" ㅡ 야당, 지자체 '4대강 대안' 보 준설 중단이 핵심인데...보수 인사들도 "이번엔 여당이 타협해야"
8.07(토) CH : "대폭 개각, 젊은 총리" ㅡ 이르면 내일 발표 ... 장관 10여명 바뀔듯
H : '이란 제재'로 경제 직격탄 ㅡ 원유 수입 10% 으존 수출 기업 2000여곳 동참 따른 출혈 막심, 정부 뒷감당 발동동.끝.

1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