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uesday, February 16, 2010

天字文 旅行 14章 ㅡ 53~56句

<원 문>
德 建 名 立 ㅡ 덕 건 명 립
큰덕,세울건,이름명,설립
形 端 表 正 ㅡ 형 단 표 정
얼굴형,끝단,겉표,바를정
空 谷 傳 聲 ㅡ 공 곡 전 성
빌공,골곡,전할전,소리성
虛 堂 習 聽 ㅡ 허 당 습 청
빌허,집당,익힐습,들을청

<풀 이>
1.덕을 쌓으면 명예가 설 수 있지,
2.표정이 단정하면 뜻이 따라서 바르게 되지,
3.빈 산골짜기는 소리를 잘 전하지,
4.빈 방에서 소리나면 울려서 잘 들리지.

<말,말,말>
1.덕은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니,덕을 배우고 익힌 사람이면 그 이름이 저절로 알려지지.
2.얼굴이 바르면 마음도 함께 바르게 되는 것이 당연하지.
3.골짜기에서 소리가 나면 멀리 퍼지 듯이,소문은 빨리 퍼지지.
4.빈 집에서 소리가 나면 더욱 잘 들리니, 말 한마디라도 착한 말을 해야지.
5.정성을 다한다는 것은...진리의 세계가 가갑다. 그렇게 생각하지 말아라. 그렇다고 멀다고만 생각하지 말이라. 가는 길에는 여기 저기 휴게소가 있어서 쉴 수가 있으니 얼마든지 쉬면서갈 수가 있다.길은 멀고 가깝고를 생각하지 말아라.그것은 목적지까지 가야 끝이 난다.다만 정성을 다하여 쉬지 말고 가는 것뿐이다. 가는 것 그것이 목적이다. 인간의 목적은 도달이 문제가 아니라 진실이 문제다.진실하게 살면 벌써 목적은 이루어 진 것이다. 진실은 진리 안에 있고, 진실은 오늘에 있고 찰나에 있는 것이다. 순간을 바르게 살면 만사형통이다.

<>
2.9 (화) CH o 야 4당 정 총리 해임안 친박 3분의 1도 '동조'
H o '방문진 전횡 반발' 엄기영 MBC 사장 사퇴
2.10 (수) CH o 이 대통령 지도자 論 언급 박근혜 전 대표 겨냥 했나
H o '입막힌' 방송...독재 시대로 후퇴 우려
2.11 (목) CH o 북 인민 반장 다 모아 놓고 총리가 화폐 개혁 사과했다.
H o 경찰 "불법계좌로 100억 모금" ㅡ 민노 "신고 안했을뿐 합법 처리"
2.12 (금) CH o "강도 論 식언한 朴의원 사과를" ㅡ 청와대 "선후관계 모르고 대통령 폄하" ㅡ 박근혜 "문제 있으면 있는대로 처리하라"
H o 청와대 박근혜 직접 겨냥 "사과하라" ㅡ 세종시 갈등 '강도론' 충돌 뒤 전면 전... ㅡ 친박 "사과할 이유없다" 반발.(긑).
2.12 (토) CH o "원자력 협력 개정할 때 한국의 입장 반영할 것" ㅡ 스티븐슨 미 대사 단독 인터뷰, 한국 사용 후 핵 연료 "재 처리 반대하더 미 입장 변화 극복 "
H o 이 대통령 "세종시 당론 정해지면 따라야" ㅡ 당론 변경 요구... 친박계 원안 변경 있을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