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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12, 2009

Pixel shader

Pixel shader는 shader program이다. 이것은 종종 video card의 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한다. 이러한 program들은 전형적으로 복잡한 pixcel당 효과를 수행하는데 사용된다. Microsoft의 Direct3D나 Silicon Graphics의 OpenGL이 shaders를 지원한다. OpenGL에서 pixel은 fragment라 불리우며, pixel shader는 fragment shader라 불리운다.

Pixel shader는 각 pixel의 color와 다른 attribute들을 계산하는 computation kernel function이다. Pixel shaders는 언제나 동일한 color를 생성하는 것부터 light value의 적용, bump mapping, shadows, specular highlights, translucency와 다른 현상들을 적용하는 것을 수행한다. 그들은 pixel의 depth를 바꾸거나, 만약 복수의 render target이 active일 때 하나의 color 이상을 생성할 수 있다. Pixel shader는 scene의 geometry나 이웃 pixel들의 정보 없이 단지 하나의 pixel에 대해 동작하기 때문에 아주 복잡한 현상을 혼자서 만들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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