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October 31, 2009

老子 德經,78;세상에 바른 생각,바른 말의 정체를 생각해 보자.

<풀이>
물은,
세상에서 제일 부드럽고 약한 것이지,
단단한 것과 강한 것이 공격하여도,
그래도,
물은 이기지 못할 것이 없지.

물은 없는 것 같지,
그러나,
변화가 있어서
바뀜으로서 힘이힘이 세지.

세상은,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움이 단단한 것을 이기지,
이것이 진리인데, 실천하는 이 드물지.

바른 사람은 말한다,
나라의 일을 바르게 하지 못했고,
나라의 불행을 책임질 이도,
지도자가 된다고,
그러니, 바른 말은 반대지.

<노자 영어>
There is nothing in this world more supple and pliant than water. Yet even the most hard and stiff cannot overcome it.This is an irrefutable truism. That the meek can overcome the strong, just as the supple can overcome the hard, is known to all people. Only they fail to practise it.
A Sage once said; " He who can suffer humiliation for the sake of his country is qualified to rule over a State. He who can suffer calamities for the sake of his country is qualified to rule over an Empire.

<말,말,말>
1. 10월 17일 저녁 뉴스에 강원도 설악산 제일 높은 봉우리에 첫눈이 내렸다고 한다. 역시 눈에 매력은 깨끗함과 평등함을 산듯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몸은 추위를 준비하라고 하는 메씨지이다.아침 저녁은 추우니 옷을 낮과 분별해서 입는 것도 좋다.
2.조선일보, 주말 비지네스 코너에서 본 것이다.
당신은 이 셋을 가졌는가?라고 물으면서 혼(魂)ㅡ신념, 창(創)ㅡ창의, 통(通)ㅡ소통 을 말한다.
혼; 가슴 벅차게 하는 비전이 사람을 움직인다. 창; 끓임없이'왜'라고 물어라, 그러면 열린다.통; 만나라,또 만나라... 들어라,잘 들어라, 3년동안 연재한 제재를 가지고 경영의 도를 물어서 3가지로 요약하여서 신문에서 요약한 것이다.
3. 혼이라고 해도 좋고 영,신이라고 해도 좋다.이것은 노력한 사람에게 아무도 모르게 자기 정신의 속알로 자연히 들어오는 것이다. 그러니 느낌,감격,황홀 어떤 것이라도 좋다, 이것은 자신감을 갖게하고 추진하는데 힘이 생긴다.
창이라는 것은 혼이 마음에 들어와 있으니,자연히 새로운 곳,것에 도전하게 된다,실력이 있는데 자기가 자기를 가만 놔 두지 않는다, 이 때에는 하루 하루가 새로운 날로서 새로움에 빠지게 됨으로 저절로 움직이고 문제는 해결된다.
통이라는 것은 물이 순환 작용을 일으켜 물, 수증기,구름, 얼음,물로 되듯이 소통이 되어야지만 기가 통하고 만사가 형통하다고 말한다.
혼은 정신이고 창은 실천이고 통은 사랑이니,바른 정신을 가지고 곧게 실천하면 사랑의 힘이 생긴다는 역학적 관계라고 본다. 바른 정신과 행동,사랑으로 살면 만사가 잘 통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해 본다.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