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August 1, 2009

老子 36. 숨은 지혜를 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풀이>
*숨을 들이쉬려고 하면,먼저 내쉬어야 하고,
몸을 부드럽게 하려면,먼저 강해야 하고,
물건이 못쓰게 되려면 먼저 새것이 만들어져야 하고,
재물을 뺏으려면 반드시 먼저 주어야 되겠지.

이것들, 숨쉬기, 신체의 움직임, 생산과 파괴, 재물의 소유 등의
움직임은 희미하여 이치를 파악하기가 어렵겠지.

그러나, 반드시,
부드럽고 약한 것은 오래 가니까, 단단하고 강한 것에 이기곗지
물고기는 물을 벗어나서는 살 수 없겠지, 삶의 터전인데

그래서,
국가를 지키는 능력과 비밀은,
사람들에게 들추어내면 안된다.

<덧 풀이>
장차 숨을 들이 쉬려고 하면 반드시 먼저 내쉬어야 하고,부드럽게 하려면 강하게 해 주어야 하고, 못쓰게 만들려면 새것이 있어야 하고, 빼앗으려고 하면 먼저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수단과 방법을 "희미한 밝음"이라고 한다.
부드럽고 약한 것은 세고 강한 것을 이기고, 물고기는 연못에서 탈출할 수 없고, 국가의 기밀은 남에게 보여 주어서는 안된다.

<덧 덧풀이>
백 번 싸워서 이기는 것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정말 이기는 것이다. 적을 죽이기 위해서는 고무줄처럼 늘여주고, 약하게 하기 위해서는 강철처럼 강하게 하고, 무너지게 하기 위해서는 흙처럼 쌓아 올리고, 빼앗기 위해서는 물고기처럼 미끼를 먹여준다. 결국 적의 약점을 길러서 스스로 쓸어지게 하는 것을 싸우지 않고 이긴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숨은 약점을 볼 수 있는 지혜와 총명이 있어야 한다. 이것을 숨은 지혜라고 한다. 숨은 것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지면 능히 싸우지 않고도 이길 수 있다.
햇빛이 바람보다 먼저 나그네의 옷을 벗기 듯 지혜는 폭력보다 강하고 물이 물고기를 덮듯이 사랑은 지혜보다 강하다.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언제나 지혜있는 사람을 길러가야 한다. 마치 호수에서 물고기를 기르듯이 언제나 지혜있는 사람을 길러 나라 밖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해야한다. 보화는 밖에 보여서는 안되는 것처럼 지혜있는 사람과 날카로운 무기는 언제나 다른 나라 사람이 볼 수 없도록 깊이 감추어 두어야 한다.

<노자 영역>
*When one wishesto expand, one must first contract. When one wisfes to be strong, one must first be weak. When one wishes to rise, one must first. When one wishes to take, one must give. This is called more truism. Meckness can overcome hardness,and weakness can overcome strength.
Fishes cannot survies after leaving deep waters. The State must not leave the weapons of war in the hands of the people. 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