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Monday, July 20, 2009

老子 33. 슬기가 있으면,밝고,뚝심이 있고, 의지가 있고, 오래가고 오래산다.

<풀이>
*타인을 알면 지혜가 있다고 하겠지,
스스로 자기를 알면 어질고 밝다고 한다.
타인을 이기는 자는 뚝심이 있다고 하겠지,
스스로 자기를 이기는 자는 뚝심이 있다고 하면 어떨가?

만족함을 아는 자는 넉넉한 생활을 하지만,
실천력이 강한자는 뜻이 굳세겠지.
그리하여, 그 자리를 잃지 않는 자는 삶이 길지만,
영원을 알고, 삶 속에서 즐거움을 아는 자는
진실로 목숨도 오래간다.

<덧 풀이>
모든 돌은 그것이 아무리 값비싼 돌이라도 남의 빛을 받아 반사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금강석은 남의 빛을 받아 빛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빛을 발한다. 돌과 금강석은 어두운 밤이되어야 그 진가를 발휘한다.
다른 사람을 아는 사람은 돌같은 사람이요, 다른 사람을 이기는 사람도 돌같은 사람이다. 그것을 지식이라고도 하고 기술이라고도 하나 그것은 나의 능력이지 이성의 능력은 아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자기를 아는 사람이 있고 자기를 이기는 사람이 잇다. 그런 사람은 역시 금강석같은 사람이요,진리를 깨달은 사람이요 생명을 얻은 사람이요 지혜로운 사람이다.
돌과 금강석은 본래 같은 것이 아니다. 돌은 돌에서 나오고 금강석은 나무에서 나왔다. 돌은 굳어져도 돌밖에 될 수 없지만 나무는 굳어지면 돌보다 더욱 강하다. 돌의 아들은 사람의 아들이라면 나무의 아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덧 덧풀이>
인간의 욕망에 매이지 않고 자연성에 합치되는 생활을 강행하는 사람은 뚝심이 강한 사람이다. 변화하는 사물은 자꾸 그 위치가 이동 되지만 자연성과 더불어 사는 사람은 그 위치가 영구히 이동되지 않는다.

<노자 33. 영역 >
*He who knows others is wise : he who know himself is enlightened.He who overcomes others is powerful :he who overcomes himself is strong. He who feels self-contentment is rich: he who practies self-cultivation is resolute. He who abides by his original nature endures; he who follows truth throughout life enjoys immortality.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