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July 11, 2009

老子 30. 내가 살려면 남을 살려야 한다.

<한자 풀이>
바른 생활로서 왕을 도와 주는 사람은,
무기와 병력을 강하게 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언제든지 무기와 병력이 돌아 오기를 좋아 한다.

군대가 주둔하여 있는 곳은 가시 나무와 덩굴이 번성 한다.
대군이 간 뒤에는 반듯이 흉년이 든다.

*참말로 전쟁을 잘 하는 사람은 전쟁만 이길뿐이지,
군대의 힘을 빌어 전승의 댓가를 바라지 않는다.
전쟁의 결과를 자랑하지 않으며,
전쟁의 결과를 뽐내지 않으며,
전쟁의 결과를 강함으로 나타내지 않는다.

일과 물은 번성하지만 마침내 노쇠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초래하면 잘한 일은 아니다.
그러니까, 전쟁은 빨리 끝내는 것이 잘한 일이다.

<덧 풀이>
자연의 도를 본 받아 임금을 보좌하는 사람은 무력으로 세게와 전쟁을 하지 않는다.전쟁은 아무리 강한 쪽이라도 이쪽, 저쪽의 피해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군대가 주둔한 곳에는 토지가 거칠어지고 가시덩굴이 무성하게 난다. 그리고 큰 전쟁이 난 뒤에는 반드시 기아가 따라오게 된다. 그러므로 참말 전쟁을 잘하는 사람은 전쟁의 목적만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할 뿐이다.
모든 사물은 성장하면 반드시 노쇠한다.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 어짜할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그러므로 강성한 것에 집착하는 것은 바른 생활에서 벗어나는 행위이다. 바른 생활에서 벗어나는 행위는 오래 지속할 수 없다.

<덧 덧풀이>
나무 열매는 바람과 힘으로 따는 것이 아니다. 햇빛과 다스림으로 무르익혀야 한다.햇빛(지혜)과 다스림(사랑)으로 나라를 무르익히는 사람은 바람과 힘으로 천하를 굳게 해서는 안된다. 힘을 쓰는 자는 힘으로 망하고 힘을 쓴 곳에는 가시가 돋고 바람이 지나간 후에는 아무 것도 없다. 과일 뿐만 아니라, 나라도 백성도 모두 지혜와 사랑으로 익혀야 한다. 세상에는 가끔 바람과 힘으로 떨어뜨리려고 한다.

<영어 대역>
*The good rulers are satisfied when an attack is stopped, and they do not venture to pursure for supremacy. Victoriesdo not make them vainglorious aggressive, arrogant,or anxious to pursue conqest for supremacy. It
is contrary to Truth for the strong to do harm to the weak. Those who act contrary to Truth are sure to perish early.

<추신>
창문 밖으로 내다 보니, 나무들이 보인다. 그중에는 벌써 나뭇잎이 다 떨어진 나무를 볼 수 있었다. 내가 말을 걸었다 "너 벌써 겨울 준비를 했니," 라고 하니, 나무가 말한다."일찍 끝내니, 좋아요,다른 나무들은 아직도 한창인데,일찍 끝내니 좋내요,편해요 안심이 되고요." 이런 생각을 하니 겨울 준비가 필요함을 느낀다.준비를 하면,모든 면에서 좋다. 어떤 나무는 영리하다. 이런데서 앞, 뒤가 갈라지는 거 겠지!끝.

No comments:

Post a Comment

Blog Archive